강원대학교 '창업기업과 실행' 교육 중 '일반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따르면 사업계획서는 개요모듈-핵심모듈-실행모듈로 구성되며 개요모듈은 사업의 추진배경, 내용 및 추진전략 등 전반적인 사업의 내용을 보여주는 부분이라 했습니다. 핵심모듈은 사업계획서에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으로 기술성, 시장성, 경쟁성, 수익성으로 구성되며 이 중 '기술성'에 대해 작성하려 합니다. 본 글은 강원대학교 '창업기획과 실행' 교육 중 '일반 사업계획서 작성법'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기술성의 정의
'기술성'이라는 단어의 정확한 뜻을 알기 위해 우리나라 표준국어대사전을 검색해 보면 결과를 찾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새로운 말이나 방언, 생활어 등을 찾아볼 수 있는 우리말샘 사전을 찾아보면 기술성은 '기술이 가지는 역할과 작용 효과의 정도'를 나타내는 말이라고 합니다. 또한 여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법을 알려주는 교육이나 교재를 보면 기술성에 대해 정확하게 정의하고 있지는 않지만 기술성은 사업을 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사전지식이 없는 사람이 읽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기술의 특장점, 우수성, 다른 업체와의 차별성 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기술이전 또는 사업화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기술을 적정하게 가치를 산정하는 경우 화폐금액으로 산출하기 위해 심층적으로 평가를 수행하는 데 이를 기술가치평가라 합니다. 이러한 기술가치평가를 하는 경우에도 '기술성'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사용되며 사업계획서의 '기술성'과 그 뜻이 매우 유사합니다. 앞서 사업계획서의 용도는 내부용과 외부용이 있으며 이 중 외부용에서 기술가치평가서용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기술성 작성방법
기술성은 창업자의 입장에서 작성되는 내용과 소비자 즉, 고객과 시장의 입장에서 작성되어야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우선 창업자의 입장에서는 핵심적으로 사용된 기술, 제품 또는 서비스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이 되어야 하며 소비자 즉, 고객과 시장의 입장에서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사용하게 될 기술이나 받게 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효과를 중심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특히 창업자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나 제품,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맞춤형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대로' 효과적으로 개발되어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줄 수 있다는 확신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창업자가 제시하는 기술의 특징이 1. 수입대체가 가능한 것인 경우, 기술 및 제품이 현실적으로 국산화가 확실히 될 수 있는지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지를 명확히 작성합니다. 2. 국내 또는 세계적으로 최초의 기술(원천기술)로 제품화하는 경우라면 기술과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신규 기술이 적용된 제품에 대한 시장과 소비자가 확보 가능한지에 대해 명확히 작성되어야 합니다. 3. 기존에 있던 기술을 개량한 기술이나 제품인 경우에는 기존에 있던 기술이나 제품과의 차별성이 명백하게 보이도록 작성하고 작성 시에는 차별성이 확보되었는지도 반드시 확인해봐야 합니다.
기술성에서 기술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최종 개발기술 또는 선도 경쟁기술의 기술 수준인 '목표기술'과 창업기업이 현재 갖고 있는 기술 또는 현재 활용하고 있는 기술인 '보유기술', 창업기업이 앞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개발기술'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성에서는 실행하고자 하는 기술이나 제품 또는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핵심기능, 성능. 디자인 등 세부적인 내용을 자세히 작성합니다.
기술성과 관련된 참고자료 찾는 방법
기술성에서 경쟁업체와의 차별성을 보이기 위해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객관적인 자료란 무엇인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차별성이 있는 객관적인 자료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은 '특허'입니다.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권은 충분히 국가로부터 차별성이 있는 기술임을 인정받은 것으로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음을 사업계획서에 작성을 한다면 매우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창업자가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방법은 경쟁업체의 제품과 창업자의 제품을 비교하고 성능이 몇 % 이상 좋아졌는지를 수치로 나타내는 자료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해당 수치는 실험데이터가 가장 정확하지만 제품이 갖고 있는 성능, 핵심기능, 고객 제공 혜택 등을 다양한 측면에서 표현하여 제시할 수 있습니다.
창업자의 특허권이 경쟁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기술과 차별성이 있는지에 대해 비교룰 하고 싶다면, '특허정보검색서비스'를 검색창에서 검색하여 특허청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방문하여 경쟁업체 이름을 검색하면 경쟁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권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창에 창업자가 궁금한 특허가 있다면 알고 싶은 기술키워드(예: 생성형ai 등), 기업명 등을 검색하면 세계 어느 나라든 특허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모두 작성한 후에 '특허를 찾는 방법, 논문을 찾는 방법, 시장데이터를 찾는 방법' 등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찾는 방법을 자세히 다루겠습니다.